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33 - 25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과 놀이신념, 유아리더십, 유아또래놀이행동 간의 관계 및 각 변인들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수도권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6곳의 만 5세 유아 2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의 또래놀이행동(놀이 상호작용, 놀이 방해, 놀이 단절)은 비취업모의 자녀보다 취업모의 자녀에게서 상호작용적인 놀이행동이 더 많이 보이고, 모 연령이 36세 이상 자녀보다 35세 이하 자녀에게서 놀이 방해와 놀이 단절이 더 많이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 및 놀이신념과 유아리더십, 또래놀이행동과의 관계에서는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이 높을수록 놀이신념, 유아리더십, 놀이 상호작용은 높아지고 놀이 방해와 놀이 단절은 낮아졌다. 셋째, 유아의 또래놀이행동 중 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리더십이었으며, 놀이 방해에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유아리더십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 단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과 유아리더십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 어머니 부모역할지능 및 놀이신념과 유아리더십이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보다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