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39 - 37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 할 수 있는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개념학습 상황모형에 기초한 전래동화 활용 조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첫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친사회성 교육과 우리나라 전래동화 활용 정도, 조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태 및 요구를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외 관련 연구 및 문헌분석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 관련 연구와 전래동화 활용 프로그램, 조부모 참여 프로그램, 개념학습 프로그램에서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 역할, 평가를 추출하여 1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유아교육 전공 교수 2인 의한 적합성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되었다. 셋째, 2차 프로그램은 적절성 검토를 위해 만 5세반 2학습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적용을 실시한 후 수정보완 되었다. 넷째, 최종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 교수 2인과, 교직경력 8년 이상의 현직교사 13인의 검증 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되고 검토된 개념학습 상황모형에 기초한 전래동화 활용 조부모 참여 프로그램은 돕기 활동 6개, 나누기 활동 5개, 협동 활동 6개, 배려 활동 7개 총 24개의 활동들로 구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