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03 - 5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가정 수학문해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변인(SES), 유아변인(수학적 성향), 부모변인(수학교육에 대한 신념) 간의 구조적 관계와 영향력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G시와 C도에 거주하는 만 3-5세 유아들과 부모 373명이며, 연구도구는 유아 대상 수학적 성향 측정도구, 부모 대상 가정 수학문해환경 측정도구, 부모의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도구를 사용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변인인 수학적 성향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유아의 가정배경변인(SES)는 유아수학성향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만 부모의 수학교육 신념이나 가정수학문해환경에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은 유아의 수학적 성향과 가정 수학문해환경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수학신념과 가정 수학문해환경 간에 유아 수학성향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유아 가정 수학문해환경에 부모의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의 영향력이 밝혀졌으므로 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에 있어 부모인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