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419 - 4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 우울,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 우울이 아버지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역할을 하는 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부산, 경기, 경상, 전라도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한국인 아버지 143명, 외국인 어머니 143명과 유아 143명이다. 연구 결과,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어머니 우울 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었고,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에는 부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우울은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 또는 부분 매개 하였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는 부모 요인이 각각 작용한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및 협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