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1 - 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통해 STEAM 교육을 현장에 적용하면서 겪는 경험을 기술하고, 그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2015년 5월 12일 학습공동체가 형성되면서 시작되었으며 2015년 7월 7일까지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A유치원에근무하는 4명의 유아교사이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STEAM 교육중심 유아교사학습공동체의 경험을 세 가지로 나누어 기술하였으며, 유아교육에서의 STEAM 교육 접근방안 탐색에 주는 의미를 다음의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1) 학습공동체를 통한 협력의 필요성; 2) 과학, 기술, 공학 영역의 전문가 지원의 필요성; 3) 인적보조자원의 필요성; 4)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몰입의 중요성. 본 연구는 STEAM 교육에 대한 연구와 적용이 초보적인 상태인 유아교육분야에서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유아교사들의 STEAM 교육 현장적용의 경험을 기술하고, 실행에 있어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