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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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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수정 (한국교통연구원) 이장호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9 - 70 (12page)
DOI
10.24284/JKOSUR.2018.03.6.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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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승횟수, 환승통로에서의 수직 및 수평이동거리 등 환승에 따른 저항과 이용경로의 우회에 따른 우회비용을 변수로 반영하여 광역도시철도망에서의 경로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자료는 수도권 교통카드 이력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모형구조는 이항로짓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총 통행시간과 환승횟수, 환승통로에서의 총 환산거리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우회비용은 통계적 유의성이 떨어졌다. 모수추정결과로부터 통행시간대비 환승역 총 환산거리와 환승횟수에 대한 한계대체율을 분석하였는데, 실제 환승시간 이외에 약 8분 정도를 추가적인 환승저항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광역도시철도 이용자의 경로선택행태를 모사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통행배정의 알고리즘 개선, 광역도시철도 최적경로 정보제공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대중교통 경로선택 관련 연구
3. 환승저항 및 노선우회를 고려한광역도시철도 경로선택모형 구축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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