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67 - 1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그들의 지원요구를 파악함으로서 보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고 나아가 교사준비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보육시설기관에 근무를 시작한지 2년 미만의 초임교사 5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요구하는 지원을 일 대 일 면접을 통해 조사 하였다.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15명의 사례를 제외한 최종 35 명의 반응을 분석대상으로 확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어려움과 지원 요구로 나뉘어 분류되었다. 유사한 내용으로 1차 유목화 하였으며 이를 다시 상위 유목화 하였다. 이상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보육교사는 유아의 생활지도 (24.6.0%)에 있어 가장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다음으로는 과다한 잡무로 인한 수업준비 시간 부족(22.9%)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초임 보육교사 요구하는 지원은 자기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 확보(29.3%)와 업무량에 준한 정당한 보수(26.8%), 그리고 긴급시 대처할 수 있는 기관내 인력확보(22.0%)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