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63 - 19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에 관한 전반적인 운영실태 및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보다 나은 유아체육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주 1회 이상 유아체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퍼센트,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유아체육활동의 운영실태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에서 유아체육 활동시간, 교수계획 수립방법, 유아체육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점에 대해 기관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들의 인식에서 체육교사의 역할 수행정도에 있어서 체육활동 지원자 역할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발달 촉진자 역할,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자 역할 순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서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유아체육교사의 역할 수행정도를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유아체육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있어서 따뜻한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유아를 존중하는 자세와 태도로 상호작용, 반응적인 상호작용, 민주적인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서는 민주적인 상호작용, 따뜻한 상호작용,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상호작용에 있어서 유치원교사가 어린이집교사 보다 유아체육교사-유아 상호작용 정도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발달에 맞는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체계적인 유아체육활동에 대한 요구와 함께 유아체육교사로서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