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김수진 (연성대학교) 송영희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5 - 62 (28page)
DOI
10.18541/ser.2018.05.17.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발달지체 영아 조기개입의 주요 요소인 가족역량강화, 자연적 환경, 팀접근에 대한 치료사의 실행 현황과 요구를 알아보고 치료사의 역할을 정립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 치료사는 5명으로 유아특수학교,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장애인종합복지관의 3개 기관에서 발달지체 영아 조기개입에 참여하고 있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였다. 전사 면담 자료의 연속적 내용 분석을 통해 6개 주제 하에 29개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면담 내용 분석 결과 첫째, 치료사는 가족역량강화를 위한 부모의 직접참여와 협력 도출을 어려워하였으며 치료사 양성과정 내에 조기개입 관련 과목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치료사는 인위적 치료실 환경이 아닌 자연적 환경에서의 조기개입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자연적 환경 내 치료 적용을 위한 평가도구의 개발, 관련 사례집을 요구하였다. 셋째, 치료사는 전문영역 간의 견해 차이로 팀접근에서의 제한적 역할방출을 보고하였고 전문가 간 멘토링 프로그램, 주 서비스 제공자 제도를 요구하였다. 결론: 이러한 현황과 요구를 토대로 발달지체 영아 조기개입 주요 요소별 치료사 역할 관련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238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