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은연아 (한국교원대학교) 서현정 (한국교원대학교) 최연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8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79 - 39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D시 H유치원의 만 5세 28명으로 구성된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연구자 교육, 사전검사, 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 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총 12주 동안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의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추론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첫째, 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감정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도덕적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둘째, 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가 점차적으로 사회는 지속가능발전을 지향하며, 창의적이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로 나아갈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2237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