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은연 (대구가톨릭대학교) 김미애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8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17 - 4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의 자율성 수준에 따라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기에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90명과 그의 어머니 290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여 어머니의 배경적 변인에 따른 코칭역량과의 관계 및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및 자율성 조절효과를 탐색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어머니의 배경적 변인과 코칭역량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어머니의 학력, 부모교육경험, 수입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유아의 행복감 간에도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실행역량, 관계역량, 의식역량 순으로 유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자율성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자율성 6가지 하위요소 중 유아의 자발성, 추구성, 우월성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유아의 자율성 조절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어머니의 코칭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교육의 바탕이 될 유용한 자료의 제공과 부모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자료를 제공하여 어머니의 코칭역량을 원활히 수행하고 유아의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2237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