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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오경숙 (부산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 - 23 (13page)
DOI
10.18208/ksdc.2018.2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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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하지만 화장품 해외직접구매 관련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위험지각이 소비자 만족과 추천/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자료는 화장품 해외직접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t-test,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 특성인 쇼핑성향과 위험지각이 소비자 만족 및 추천/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소비자 만족에는 소비자들의 혁신/다양성 추구성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경제추구성향, 품질추구성향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위험지각은 소비자 만족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그중 해외직접구매시 결제/배송 위험과 미체험 위험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즉, 결제/배송 위험과 제품을 사용해보지 않고 구매하는 미체험위험을 많이 인지할수록 소비자 만족은 낮아졌다. 추천/재구매 의도는 소비자 만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혁신/다양성 추구성향과 경제추구성향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위험지각은 추천/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화장품 해외직접구매 관련 마케터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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