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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9 - 129 (11page)
DOI
10.18208/ksdc.2018.24.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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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거리미술의 개념을 살펴보고 거리미술에서 발전된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의 국내외 사례를 통해서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과 시각적 구성요소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은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거리미술의 역사, 개념 및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를 정리하였다. 연구범위는 거리미술에서 발전된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을 본격적으로 알리게 된 멕시코 벽화운동(1920년대)에서 부터 현재까지의 약 100년으로 한정하였다. 둘째,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거리미술을 기반으로 한 일러스트레이션의 국내외 작가 사례를 연구하였다. 사례분석 대상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는 멕시코의 디에고 리베라, 미국의 키스해링, 영국의 뱅크시, 한국의 오윤과 홍성담 등 총 5명이다. 작가의 작품분석은 정치 · 사회적 시대와 미술사의 시기를 기반으로 사회적 메시지 전달과 표현양식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국외 일러스트레이션의 경우 정치적, 해학적인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을 다양한 미술 기법 및 대중적 소재 등을 활용하여 작품에 표현하여, 대중들과 국가, 지자체의 지원을 받으며 성장하는 특징을 보였다. 국내 사례의 경우,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이 거친 선, 강한 원색, 정치적 인물 등과 같이 한정된 표현과 소재로 인해 특정 정치세력이 향유하는 예술 작품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작가의 작품 활동에 대한 지원 역시 정권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작품에 내포된 사회적 메시지를 불온하거나 제도에 어긋난다 여겨지며 작가들을 범죄자로 인식되거나 제재가 가해지기도 하였다. 거리미술에서 발전된 다양한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 사례를 분석한 본 연구가 일러스트레이션의 지속적인 가치와 그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연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일러스트레이션 작가 사례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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