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창익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09 - 522 (14page)
DOI
10.18208/ksdc.2018.24.2.5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핸드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지니고 있는 소비성향이 감성디자인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으며, 연구방법은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기 위해, 기 발표된 국내. 외 논문, 학술지, 간행지, 단행본, 인터넷 등을 살펴 본 후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객관적 타당성과 실증적 증명을 위해 서울, 경기도에 거주하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약 2개월(2018년 1월 1일~2월 28일까지)에 걸쳐 조사를 진행하여 수집한 설문자료를 실증 분석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성향과 감성디자인 간의 관계에서, 합리성과 향유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사회성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소비성향과 구매행동 간에는 향유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합리성과 사회성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비성향과 감성디자인 간, 소비성향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의미 있게 나타나고 있는 점은 소비성향의 향유성 요인만이 감성디자인과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이는 유명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셋째, 감성디자인과 구매행동 간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소비성향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감성디자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소비자의 소비성향(합리성, 사회성, 향유성)은 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부분에 이와 관련된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연구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