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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정애 (창북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130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21 - 273 (53page)
DOI
10.31218/TRKH.2018.06.13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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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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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립고등보통학교에 재직했던 조선인 교원 집단을 통해 일제시기 중등교원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일제는 1910년대에는 사립고보 교원의 자격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다가 제2차 조선교육령 실시 이후 사립고보 교원 자격으로 중등교원면허를 가지거나, 조선총독이 지정한 자로 한정하였다. 자격 규정의 정비에 따라 사립고보 교원 진출자의 특성도 변화한다. 1910년대에는 대한제국 관립학교 교관들의 유입이 두드러진다. 1920년대부터 해외 유학을 통해 고등교육을 경험한 자가 사립고보 교원으로 대거 진출하였다. 유학 국가는 일본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이들은 고등교육을 이수한 전문가로서 식민지라는 제한된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 사립고등보통학교 교원의 현황
Ⅱ. 사립고등보통학교 교원의 자격 규정
Ⅲ. 사립고등보통학교 교직 진출자의 특성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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