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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만덕고등학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53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9 - 90 (32page)
DOI
10.17857/hw.2018.06.5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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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부산의 민주화 운동을 주제로 지역사 체험학습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역사과목의 현장 체험학습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역사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지역사의 유용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사와 민족사가 획일적인 서사로 국민정체성 교육을 했다면, 지역사는 지역주민의 관점에서 국가사를 상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지역사를 배우면서 역사가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이 역사적 장소를 방문하여 증거를 가지고 역사 해석을 하면서 역사하기를 학습할 수 있다.
역사적 장소는 역사관이나 박물관, 혹은 국가가 관리하는 공식적인 기억을 가진 장소와 공식적 기억이 없는 장소로 구분할 수 있다. 역사교사는 각 장소에 맞는 현장 체험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부산 민주화 운동을 주제로 역사동아리 현장 체험학습을 진행한 사례를 바탕으로 역사과 현장 체험학습 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학습의 사전조사에서 학생들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일으켜야 한다. 둘째, 역사적 장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가 있어야 한다. 셋째, 역사적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학생들이 과거를 생생하게 느끼게 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사후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연구에서 지역사 학습을 역사동아리 현장 체험학습 사례로 제시했지만 이는 역사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이라고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들어가며
Ⅰ. 지역사 현장 체험학습
Ⅱ. 부산의 민주화 운동을 주제로 한 역사동아리 현장 체험학습
Ⅲ. 역사과 체험학습 방안 마련을 위한 제언
마무리 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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