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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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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석 (University of seoul) 최윤수 (University of seoul) 김수지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5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64 - 475 (12page)
DOI
10.7782/JKSR.2018.21.5.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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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폭이 좁고 종·횡 방향으로 수 킬로미터 이상이 연장되는 선형형태의 사업으로 실시설계 단계에서 용지경계선을 결정할 때 연속지적도를 사용한다. 그러나 용지보상 시점에서 지적분할선과 용지경계선이 불일치하게 되면 변경고시, 공기지연 및 추가 예산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측량좌표계, 측량원점, 삼각점 등 서로 다른 기준으로 작성된 연속지적도와 개별지적도를 각각 사용하는 것과 측량시점이 원인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LX에 선지정측량 및 지적중첩도 작성을 의뢰하여 불일치 문제를 개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업에서 지적중첩도의 정밀도 향상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철도노선 주변의 90개 점을 이용, 일괄적용모델과 구역별모델로 나누어 좌표변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일괄적용 모델의 RMSE는 0.1372로, 3개 구역으로 나눈 구역별모델의 RMSE는 0.0245로 산출되었다. 이에 지적중첩도 작성 시 구역별로 좌표계수를 산출하여 분할적용 하는 것이 오차를 낮출 수 있는 방안임을 도출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설계와 측량
3. 철도노선 설계에서의 지적중첩도 작성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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