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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78 - 38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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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81년 제1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2006년까지 5차에 걸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시행하여 1991년 12,653명이던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05년 현재 6,376명(50.4%)로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건설교통부, 2006).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수준은 OECD 가입 국가 중 여전히 하위권 수준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범국가적 차원에서 도로교통안전을 제고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도로교통 안전수준이 여전히 낙후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교통안전선진국에 비해 교통안전기술이 낙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관리체계가 교통안전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어렵게 조직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운영하고 있는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많은 연구를 통하여 문제점에 대한 진단과 함께 개선방향이 제시되었다(김정호, 2003; 한상진, 2002; 이광훈, 2002; 이수범, 2005; 성낙문, 2004).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우리나라 교통안전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해외의 교통안전 선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통안전관리체계를 참조하여 우리나라에 필요한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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