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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용택 (Seoul Metropolitan Gov.) 배웅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1 - 3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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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람 중심 도시계획의 정책 변화는 도시관리계획과 도시재생의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보행중심의 가로는 사람들의 다양한 활동으로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공간으로, 가로활성화를 위한 계획적 요소를 조사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가로와 주변지역의 토지이용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지구단위계획 구역내 가로를 대상으로 가로활성화의 정량적 지표인가로 보행량과 계획적 요소의 관계를 실증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구단위계획 구역내 역세권 가로는 보도 폭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가로의 물리적 특성 보다는 건축물 용도, 토지이용 혼합도, 건폐율, 1층 바닥면적, 대지면적 등 주변의 토지이용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따라서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를 활성화 하려면, 가로의 물리적 환경개선 뿐만 아니라 지역특성을 고려해 권장·지정 등 용도계획을 인센티브 계획과 연계하고, 저층부의 건폐율 완화 및 적정 개발규모계획 등 지구단위 계획요소를 적극 도입하여야 한다. 이 연구는 가로보행량과 지구단위 계획요소의 실증적 관계를 분석해 향후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활성화를 위한 계획수립 기준과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분석의 틀 및 기초자료 분석
Ⅳ.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가로의 물리적 특성 및 계획요소와 가로보행량과의 관계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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