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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박순호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83 - 2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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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언어장애와 재활서비스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사연수현황을 파악하여, 유아교사의 언어장애 인식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부하였고,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183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일반정보 8문항, 교육현장현황 7문항, 교사교육현황 2문항, 언어장애 인식 13문항, 재활서비스 인식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이중 언어장애 인식의 8문항과 재활서비스 인식의 7문항은 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통계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학급에 언어장애아가 없다는 경우(69.9%)가 있다는 경우(20.2%)보다 높았으며, 언어장애가 있을 경우 한 학급당 1-2명(44.3%)이라는 대답이 많았다. 둘째, 언어장애에 대한 연수경험은 없다는 경우가 77.6%였다. 재활서비스에 대한 연수경험은 86.9%가 없다고 하였다. 셋째, 유아교사들이 알고 있는 장애는 자폐스펙트럼장애(18.2%), 청각장애(17.2%), 지적장애(16.8%)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재활서비스에 대한 인식에서 아동에게 언어문제가 있을 경우 학부모에게 권유하겠다는 의사가 89.1%로 나타났다. 결론: 교사의 전문지식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부모교육을 통해 조기중재를 통한 효과를 강조하고 조기치료가 중요하다는 부모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근무기관간의 비교에서 유치원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 모두 언어장애에 대한 인식정도가 보통 이하였으므로 교사양성과정 및 현직교육에서의 인식향상 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현직교사교육에서도 경력과 직급, 교육기관을 나누어 실시할 필요가 있다. 연구의 결과로 유아교사가 유아에게는 효율적인 교육적 지원을 실시하고, 부모에게는 재활치료서비스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기를 고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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