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임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화와 그림보고이야기하기의 두 가지의 발화수집유형에 따라 학령기 아동의 문법 표현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1, 3, 5학년 각 20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인터뷰형식의 대화 과제와 그림책보고이야기하기 과제로 발화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MLTw(낱말로 본 평균 T-unit 길이)와 MLTm(형태소로 본 평균 T-unit 길이)은 대화보다는 그림보고이야기하기 과제에서 T-unit 길이가 더 길어져 발화수집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또한 모든 학년 집단 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MLTgm(문법형태소로 본 평균 T-unit 길이)과 MDCTU(T-unit 당 총 종속절 수)도 발화수집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학년 집단 간에는 1학년 집단과 3학년 집단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MLTgm과 MDCTU는 발화수집유형과 학년 집단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는데 학년이 높을 경우 발화수집유형에 따른 차이가 더 커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법형태소 오류율은 학년에 따라 1학년과 5학년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문법 표현 능력은 발화수집유형과 학년 집단에 따라 차이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의 문법표현능력을 살펴볼 시 발화수집유형과 학년을 모두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측정치(MLTw, MLTm, MLTgm, MDCTU, 문법형태소 오류율)들은 학령기 아동의 문법 능력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7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