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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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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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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77 - 18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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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많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의사소통 문제를 가지게 되며 이는 아동의 사회 적응에 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정부는 다문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언어 발달을 도모하고자 지역 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의 일환으로 영·유아 발달 지원 서비스(언어영역)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다문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이 서비스의 만족도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발달 지원 서비스(언어영역)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경남 창원 지역에서 영·유아 발달 지원 서비스(언어영역)를 받고 있는 자녀를 둔 결혼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의 만족도 및 요구와 관련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서비스의 환경과 서비스의 내용에 관한 것으로 구성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환경에 대한 다문화 가정의 만족도는 3점대 이하로 나타났으며, 서비스의 주 당 횟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서비스 이용료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내용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3점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로는 한국어 발음과 문자 교육에 대한 것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어머니의 한국 거주 기간에 따라 살펴본 결과, 한국 거주 기간이 길어질수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다양한 요인의 만족도와 요구를 바탕으로 다문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유아 발달 지원 서비스(언어 영역)의 제도적 개선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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