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7 - 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사회적 논점인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언어에 대한 국내 연구를 분석하여 그 동향을 밝히고 앞으로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에 대한 95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연구현황, 연구 대상 분석, 연구 방법 분석, 연구 내용에 따라 분석하였다. 결과: 2008년 이후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져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논문이 35편 (39.8%)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논문은 21편 (23.9%) 이었다.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도구를 분석한 결과,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를 22편 (16.2%)의 논문에서 사용하였으며, 지능검사로는 웩슬러 유아용지능검사(K-WPPSI)를 17편 (12.5%)의 논문에서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에 대한 분석에서는 조사연구가 69편 (72.6%)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중재연구가 12편(12.6%)이었다. 종속변인으로 살펴 본 연구 내용 분석에서는 언어발달능력을 알아본 논문이 32편 (33.7%)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결론: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영역과 연령대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학령기 아동 중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미약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들에 대한 언어발달과 관련된 특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연령의 아동들에 대한 중재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1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