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박경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77 - 204 (28page)
DOI
10.20437/KOAECE23-4-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응급상황 안전지식 및 수행수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신념과 실천역량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전남·전북의 유치원과 어린이집교사 3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안전교육 이수 현황은 ‘연 5회 이하’가 가장 많았고, 안전교육의 주최는 ‘유아교육기관 내 자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안전교육내용 및 방법으로는 응급처치방법과 실습중심으로 나타났다. 응급상황 대처방법에 대한 지식정도는 불이 나거나, 이물질 흡입, 고열, 지진발생 등의 상황에 있어서 비교적 정확한 방법을 알고 있었고, 물림, 화상, 코에 물건 흡입 상황에 대해서는 잘못된 대처방법을 알고 있었다. 응급상황에 대한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및 수행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안전지식정도에 비해 수행정도가 낮았으며, 특히 교통안전에 있어서 모든 하위영역의 지식과 수행에 대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은 실습위주의 프로그램 구성과 교사개인의 전문적 안전역량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이 계획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