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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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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호 (오피니언 라이브) 장석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5 - 40 (16page)
DOI
10.21184/jkeia.2018.8.12.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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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가운데 하나인 페이스북을 통해서 형성되는 의제의 구조를 확인함으로써 특정 선거 시기에 어떤 의제가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에게 현저성(salience)을 가졌는지를 알고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또한 뉴스 의제와 공중의 의제가 다를 수 있다는 의제설정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뉴스 의제와 공중 의제의 차별성을 확인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설문조사 혹은 내용분석과 같은 방법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론적 접근들은 타당성 있는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거라는 특정 사건에 대하여 동일한 기간에 발생한 전통적인 뉴스 미디어와 페이스북의 텍스트를 실증적으로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우선 온라인 미디어로 통칭되어온 개별 커뮤니케이션 채널 간에 의제설정의 차별성이 존재한다는 것이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의제설정의 범위를 살펴보면 포털이 페이스북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게 의제를 다양하게 다루고 있는 점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의제설정이 발화자의 의도만을 자연적으로 반영하지는 않으며 청자의 반응을 섭렵한 집합적 의제설정(collective agenda-setting)을 속성으로 한다는 점에서 양 채널은 차별성을 드러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소셜미디어와 선거의제
III. 연구방법
IV. 결과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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