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숙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권상집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1 - 56 (16page)
DOI
10.21184/jkeia.2018.8.12.6.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 지상파 방송사의 지속 성장 및 역할 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지역 지상파의 입장에서 성장 전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지역 지상파 방송사는 방송 광고 시장 선점, 시청자 타깃 영역 확대,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핵심 성장 동력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 실행에 관해 해당 방송사들이 올바르게 인식한다면 국내 방송 산업에서 지역 지상파 방송사가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가 제안한 주요 전략은 아래와 같다.
첫째, 지역 지상파 방송사는 광고료 결합 상품 출시를 통해 광고 시장에서 다른 방송 플랫폼 대비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둘째, 콘텐츠의 개선 및 시청자 층(20대~30대) 확대를 위해 유튜브 BJ와의 협업을 통한 프로그램 제작을 기획해야 한다. 셋째, 지역지상파 방송사는 지역의 차별화된 콘텐츠 등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보다 주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역 지상파 방송사의 차별화된 전략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기존 연구 영역을 확장하는데 학문적으로 기여도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들을 신속하게 실행하고 개선한다면 이는 분명 지역 지상파 방송사의 지속가능성과 성장에 필수적인 지혜로 작용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문헌 고찰
III. 국내 방송 산업 현황
IV. 사례연구 방법
V. 지역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 방안
VI.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