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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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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택진 (중앙대학교) 이희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8년 제20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167 - 1,1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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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 글로벌 시장 경쟁의 심화는 기업의 생존경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생존경쟁 속에서 기업이 인재를 보는 관점은 크게 전환되었다. 소수의 핵심인재를 얻기 위한 1차 인재전쟁에서 전 구성원을 핵심인재로 육성해야 하는 2차 인재전쟁으로 이동했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인재들은 낯설고 도전적인 상황에서 구성원은 더욱 역동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경험에서 학습하려는 능력과 의지인 학습민첩성이 강조된다. 학습민첩성이 높은 인재는 새로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며, 도전적인 상황에서 옳은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기 위해서 민첩하게 학습한다. 위기를 계산하고 불확실한 변화의 두려움에서 열린 마음으로 도전한다.
기업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지닌 핵심인재는 성공적으로 경력을 주도하고, 열려있는 태도를 지닌다. 주도적으로 자신의 경력에서 성장을 이끌어낸다. 인재가 학습민첩성을 발휘하여 성공적인 경력을 이뤄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이 옳다고 믿을 수 있는 공정한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공정한 환경에서 인재는 안정된 사고부터 유연하고 다양한 접근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얻고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민첩성이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관계에서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국내 A 자동차 회사에 종사하는 사무·연구직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민첩성 중 성찰추구, 성장지향, 행동변화는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공정성은 학습민첩성과 무경계 경력태도, 주관적 경력성공 일부 하위요인에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인재의 성장 잠재성의 지표인 학습민첩성이 성공적이고 개방된 경력을 쌓아나가며, 이를 위해 기업에서 공정하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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