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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민정 (연세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91 - 120 (30page)
DOI
10.52558/ISM.2018.08.19.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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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뉴스 이용자는 대부분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소비한다. 뉴스 이용자가 포털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가장 주요한 이유는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뉴스 콘텐츠를 편리하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털사이트에 뉴스를 공급하는 언론사는 뉴스 이용자의 트래픽에 따라 수익을 얻는다. 자사의 뉴스에 이용자가 많이 유입될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뉴스 공급자는 뉴스 이용자에게 자사의 뉴스가 가능한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한다.
최근에는 포털사이트 이용자가 실시간 검색어를 클릭하거나 관련 뉴스를 검색할 때 해당 기사가 웹페이지 상단에 떠오르도록 비슷한 기사를 반복적으로 송고하는 행위인 ‘뉴스 어뷰징’이 포털 뉴스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뉴스 어뷰징은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동일하거나 비슷한 뉴스가 과도하게 양산되어 사회적 여론이 편향되거나 뉴스 이용자가 다양한 뉴스를 선택할 권리를 훼손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이러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뉴스어뷰징에 대한 정의, 뉴스 어뷰징 여부 판단 기준 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현재 포털사이트에서 뉴스 어뷰징 현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하고, 어뷰징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포털 사업자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2017년 10월에 발생한 ‘슈퍼주니어 최시원의 프렌치불독으로부터 개물림 사고를 당한 한일관 대표가 사망한 사건’에 대한 기사를 수집하고, 분석대상 기사 총 641개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어뷰징 정도를 정량적으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뉴스 어뷰징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시사점이 있다. 또한, 뉴스 어뷰징 실태를 수치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향후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뉴스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Ⅱ. 기존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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