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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곤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1 - 36 (16page)
DOI
10.21298/IJTHR.2018.08.32.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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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행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 파악하고,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이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관계지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여 여행상품 선택행동 관계지속성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관계지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여 국내여행상품 개발 방안 및 관광의 질을 향상, 여행상품 시장의 마케팅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1의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 중 ‘실용주의형’과 ‘자아중심형’은 ‘관광지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지향형’, ‘여가문화추구형’, ‘가족중심형’은 ‘관광지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의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 중 ‘실용주의형’, ‘여가문화추구형’, ‘자아중심형’은 ‘관광지 이용시설’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지향형’, ‘가족중심형’은 ‘관광지 이용시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3의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 중 ‘사회지향형’, ‘실용주의형’, ‘자아중심형’은 ‘여행상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문화추구형’, ‘가족중심형’은 ‘여행상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4의 분석결과 ‘라이프스타일’ 중 ‘사회지향형’, ‘실용주의형’, ‘여가문화추구형’은 ‘여행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중심형’, ‘가족중심형’은 ‘여행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분석결과 ‘여행상품 선택속성’ 중 ‘관광지활동’, ‘관광지 이용시설’, ‘여행사’은 ‘관계지속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행상품’은 ‘관계지속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행상품 선택속성 중 ‘관광지 활동’, ‘관광지 이용시설’, ‘여행사’이 높을수록 ‘관계지속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관계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행상품 선택속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행소비자들의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행상품 선태속성에 대한 범위와 수준, 그리고 이용의 편리성을 강화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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