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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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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미 (건국대학교) 유성진 (건국대학교) 최영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3 - 89 (17page)
DOI
10.16915/jkapesgw.2018.09.32.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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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 스트릿 댄서’의 사회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예비 전문 스트릿 댄서’와 ‘학생’으로서의 이중적 지위를 갖는 ‘학생 스트릿 댄서’로서의 그들의 실제적 경험에 집중하며, ‘학생 스트릿 댄서’로 직접 참여하기 전까지의 예비 사회와 과정부터 직접 참여하여 그 문화 안에서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특징과 이를 가능케 했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 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명과, 전문 댄서 2명, 현직 교사 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인 심층면담과 추가적인 현장관찰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 스트릿 댄서’들은 전문 댄서로의 예비 사회화 과정에서 대중매체와 주위의 권유로 인해 댄스 문화에 참여하였으며, 이 후 참여단계에서 주변사람들과 상호작용을 시작하였다. 이 단계에서 부모, 선생님과의 갈등을 경험했으나, 자신의 실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갈등들을 해결하려는 모습들을 보였다. 본격적으로 ‘학생 스트릿 댄서’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는 ‘롤 모델’을 설정하며 적극적이며 주체적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가장 의미 있는 발견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참여자들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모습이었다. 이는 스트릿 댄서라는 상대적 하위문화에 속한 학생들이 보인 의미 있는 행동들이었으며, 앞으로 스트릿 댄서 분야의 성장과 정통성을 만들기 가기 위한 중요한 시작점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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