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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이화여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93 - 12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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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해외 죽음교육의 사례를 바탕으로 중등교육의 문학교육에서의 죽음교육의 방향성 및 내용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현대소설을 통한 죽음교육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죽음은 삶의 자연스러운 과정이자 삶의 도달점이다. 그러나 죽음은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것으로 두려운 사건일 수밖에 없다. 현대사회에서는 죽음이 병원으로 격리되거나 은폐되고 있어 죽음에 대해 성찰을 할 기회가 많지 않다. 이러한 죽음에 대한 회피 및 단절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 독일, 일본 등의 청소년들은 정규 교육 과정에서 죽음교육을 받으며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을 많이 하는 반면, 한국 청소년들의 죽음에 대한 성찰은 부족한 실정이다.
국어과의 문학교육에서는 허구적인 서사인 소설을 활용하여 죽음에 대한 태도 및 가치를 생각해봄으로써 존재에 대한 성찰을 하기에 적절하다. 죽음교육을 통한 존재론적 성찰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함양해야 하는 역량 중 하나인 ‘자기 성찰·계발 역량’과도 연관되어 있는데, 특히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은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아 성찰’ 및 ‘인간과 세계의 총체적 이해’, ‘삶의 의미의 깨달음’을 내면화하는 데 중요한 내용이 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해외 죽음교육의 사례와 중등 국어교육에서의 죽음교육
3. 현대소설을 통한 죽음교육의 내용
4. 나가며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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