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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홍익대학교) 박보람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37 - 145 (9page)
DOI
10.18208/ksdc.2018.24.3.137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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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Social Netwok System)의 발달로 구매자의 사용경험 공유가 제품의 주 구매 동기가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기업의 투명한 경영 활동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윤리 경영을 위한 기업의 활동 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과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이하 CSV)의 사례 분석을 통해 둘을 비교연구하고, 지속 가능한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방향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CSR과 CSV의 사례 중, 하버드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의 마이클 유진 포터(Michael Eugene Porter)와 FSG의 공동창업자 마크 R. 크레이머(Mark R. Kramer)가 2006년 12월과 2011년 1월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한정된 기업 예산을 통한 사회적 책임활동 – CSR’과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전략 내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 통합 활동 - CSV’에 따라 각 예시를 각각의 목표 가치의 관점 하에 분석하였다. 사례 선정 기준은 ‘국내.외 대기업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3년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 된 활동을 기준’으로 선정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연구할 수 있도록 연구 범위를 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기업윤리 경영 방법을 결론으로 논하고자 하였다.
예시 분석을 통해 CSR과 CSV는 경제적 창출이라는 명목상 둘은 동일 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이익 극대화 추구가 선.후가 되는지에 따라 CSR과 CSV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한정된 기업 예산을 통한 사회적 책임활동 – CSR’과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전략 내 사회적, 환경적 가치 통합 활동 – CSV’의 분류 기준을 토대로 브랜드 연상 시 CSV 기업이 CSR 활동 기업에 반해 모회사(母會社)와의 브랜드 독립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지속가능한 활동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이 요구되어야 함을 결론으로 도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사례연구 분석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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