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률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주양익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609 - 614 (6page)
DOI
10.5916/jkosme.2018.42.7.6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박의 대형화 및 복잡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비상대피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선내 적용된 비상대피 시스템은 중앙통제그룹의 안내 또는 선내에 비치된 비상구, 피난안내도만으로 이루어져, 승객들의 본능적인 대피만을 유도해 2차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 네트워크 기반 대피경로 탐색 시스템이 제안되었지만, 기존의 시스템들은 센서를 통한 위험인자 감지와 감지된 정보에 기반한 대피경로 탐색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확산성이 있는 위험인자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선박내부의 구조에 대한 검토와 예측되는 위험에 대한 고려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화재 시뮬레이터인 FDS (Fire Dynamics Simulator)를 사용하여 선박 내부 환경을 실제 선박환경에 기반하여 설계하고, 해당 환경의 내부 노드에서 위험인자 모델링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경로 탐색 시스템에 적용하여, 보다 실질적 환경에서 실효성있는 대피경로 유도 알고리즘을 설계하고자 한다.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은 선박 내 재난상황을 가정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이론 및 연구
3. 시뮬레이션 모델링
4. 제안하는 시스템
5. 성능 평가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