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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경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0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85 - 216 (32page)
DOI
10.18658/humancon.2018.09.5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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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는 발생 초기부터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갑자기 대두된 문화콘텐츠의 실체를 탐색하고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하는 당면과제에 한정된 경향이 있었다. 문화콘텐츠의 발생에 대해서도 용어 사용의 주체가 정부였던 탓에 산업 및 정책의 필요 또는 기술 요인으로 문제의식 없이 받아들여 온 것도 사실이다. 최근 일각에서는 그간 논의를 재론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그 본질을 밝히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본고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문화콘텐츠와 그 용어의 발생 배경을 살펴보았다.
문화콘텐츠가 여타의 문화예술과 같은 ‘사회적 산물’이라는 입장에서 코흐의 진화론적 기호학 모형을 대입하여 문화콘텐츠의 발생을 분석하였다. 예술이 탄생한 시기부터 대중문화와 문화콘텐츠를 둘러싼 외적 및 내적 변동 사항을 통시적으로 살펴본 결과, 새로운 문화예술이 형성될 때에는 문화예술 생산 시스템이라는 근원적 변화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이전의 문화예술이 새로운 문화예술 발생에 메타 발생 요인으로 작동함에 있어 특정 속성은 심화 또는 대립 양상을 보이는가 하면 전혀 새로운 형질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때에 사회문화적으로 이전의 문화예술과 구분해야 할 뚜렷한 필요성이 요구되면 문화예술 용어의 개념이 새롭게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문화예술의 발생을 토대로 문화콘텐츠의 발생 배경을 돌아보면, 그 역시 다른 문화예술과 마찬가지로 예술 생산 시스템이 수용자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영향으로 이전에는 없었던 네트워크, 하이퍼링크, 상호작용성과 같이 새로운 속성이 나타남에 따라 대중문화와의 구분도 필요해졌다. 이에 문화콘텐츠라는 새로운 용어와 개념이 태동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문화예술의 진화
Ⅳ. 문화예술의 발생 요소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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