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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eonsuh Lee (일리노이 주립대학) Sung Joo Bae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5권 제3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33 - 157 (25page)
DOI
10.55125/YBR.2018.10.55.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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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기반 기업들의 특허활동을 통해 우리는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또는 어떠한 방향으로 기술탐색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장기적으로 기업들이 어떻게 기술탐색을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기존문헌에서 많이 연구가 되지 않았는데, 이는 기술탐색을 특정한 방식으로 하게 하는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기술탐색과 특허전략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특허를 어떤 기술에 관해 취득하는지는 연구개발의 결과라고 볼수도 있지만, 이러한 특허를 출원/등록에 관한 의사결정은 기업의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하는 기술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기술탐색의 과정 자체가 특허전략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삼성전자의 특허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탐색적인 사례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삼성전자의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특허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기술기업의 기술탐색이 성과피드백 모델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있다. 사례연구에서 보여 지듯이, 기술기업은 성과피드백에 입각하여 기술탐색을 하는 경향을 보이며, 또한 성과피드백 모델에서 제시하는 것과 일치하게 성과가 기업이 추구하는 정도보다 부족할 때 탐색의 깊이는 증가하고, 탐색의 범위는 좁혀지는 형태의 기술탐색활동을 수행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PROPOSITIONS
Ⅳ. THE CASE OF SAMSUNG ELECTRONICS
Ⅴ. LIMITATIONS AND FUTURE RESEARCH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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