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63 - 71 (9page)
DOI
10.21184/jkeia.2018.10.12.7.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피부미용현장에서 기기사용 프로그램이 다양화되어지고, 각종 피부미용기기 개발 시장이 확대되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광주광역시 소재 피부미용샵에 근무하는 피부미용사 300명을 대상으로 LED 피부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 및 사용실태를 조사하여 LED 피부미용기기 활용 및 확대 방안 마련과 기기 개발의 기초자료 활용을 목적으로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연령은 30대가 학력은 2년제 대학 졸업, 경력은 10년 이상, 직위는 경영관리자가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피부미용 관련특성에서 샵 유형은 개인 피부관리샵, 샵규모는 15-30평, 근무자 수는 3-4명, 위치는 주거단지가 각각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현장 경력에 따른 LED 피부미용기기 관심도에서 LED 피부미용기기 인지 유·무는 피부미용 경력이 높아질수록 LED 피부미용기기를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피부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의 경우 피부미용 현장 경력과 무관하게 전체적으로 LED 피부미용기기 관심도와 LED 피부미용기기 설명 청취 의사가 높게 조사되었고, LED 피부미용기기 구입 시 지출가능 금액은 경력에 상관없이 100-200만원 이하가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셋째, 현장 경력에 따른 LED 피부미용기기 사용실태에서 LED 피부미용기기 사용 여부는 경력과 무관하게 낮은 사용률을 보였으며, 기기사용자의 주요 사용 목적 전체 응답에서 여드름 > 재생 > 미백 > 노화 나타났고, 기기 사용 만족도의 경우 경력과 무관하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LED 피부미용기기의 폭넓은 사용 확대를 위해서 현장 경력이 낮은 피부미용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기기교육과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기기 가격은 200만원 이하대가 적정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실제 기기에 대한 인지도에 비해 낮은 사용 비중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현재 LED 피부미용기기가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여드름, 재생, 미백, 노화 피부 프로그램 이외에도 바디케어 프로그램 개발과 기기효과를 보완한다면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고찰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1-000094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