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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호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81 - 10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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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아동교육서로서 『격몽요결』이 지닌 성격을 규명하고 그 의의와 가치를 재음미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 고찰한 바에 따르면, 『격몽요결』은 어린 아동들에게 유학적 삶과 학문의 방향을 지시하고 준비시키기 위한 기본교육서이다. 입지장과 독서장에서도 잘 나타나는 바와 같이, 율곡 이이는 『격몽요결』을 통해 굳건하고 견실한 몸과 마음의 준비 태세를 갖추는 데에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두고 있다. 이어, 본 논문에서는 『격몽요결』과 「소아수지」와 「학교모범」, 『성학집요』등과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그 아동교육서로서의 성격과 의의를 전면적으로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따르면, 우선「소아수지」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을 강조하는 『격몽요결』의 기본 취지를 행동 강령의 차원에서 구체화한 것이다. 또한, 『격몽요결』과 「학교모범」, 『격몽요결』과 『성학집요』의 관계는 각각 학교 중심의 제도교육과 성인교육으로 확대 · 심화되어 가는 아동교육의 연계 교육적 성격을 잘 보여준다. 결국, 『격몽요결』은 어린 시절의 교육은 몸과 마음의 태세를 준비시킨다는 의미에서 기본에 충실한 것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교육의 출발선상에 해당하는 아동교육은 그 자체로 일시적이거나 단절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유학의 학문적 구조 속에서 그 원형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 본질적 성격의 교육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격몽요결』의 편찬 배경과 그 특징
Ⅲ. 「소아수지」와 『격몽요결』
Ⅳ. 「학교모범」, 『성학집요』, 그리고 『격몽요결』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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