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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린 (단국대학교) 민동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7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423 - 1,456 (34page)
DOI
10.17287/kmr.2018.47.6.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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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마케팅은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해 그들의 지각, 판단,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는 꽤 오랜 시간 동안 학계와 실무 모두에서 관심을 받아왔는데, 최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쌍방향성과 개인의 경험이 갖는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감각적 자극의 활용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최근 5-10년 이내에 진행된 감각마케팅 연구를 중심으로, 이들의 특성과 동향을 고찰하였다. 우선,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활용한 연구가 요 근래 어떤 흐름으로 발전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존의 리뷰 논문에서 다루지 않았으나, 최근 특히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동적감각 연구를 고찰하였다. 이후, 복수의 감각적 자극의 복합적 영향력까지 접근하는 다감각 연구를 검토하였다. 특히 다감각 연구는, 1. 감각적 자극 간 의미의 일치, 2. 감각 간 연상, 3. 감각 간 상호작용, 그리고 4. 감각우위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향후 감각마케팅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함으로써, 본 연구는 최신의 감각마케팅연구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련 분야의 연구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문헌 고찰
Ⅲ.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Ⅳ.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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