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림 (한남대학교) 최지영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6권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 - 3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학습과정에서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전공하는 중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들이 갖고 있는 학습동기는 어떠한가? 둘째,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은 무엇인가? 셋째,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중국 하얼빈 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 122명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개발된 자기보고식의 한국어 학습동기 척도와 한국어 학습전략 척도를 사용하였고, 한국어 학업성취도 척도는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시험점수를 함께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 동기는 외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은 인지전략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어 학습동기와 한국어 학업 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전체 학습동기 변인 중에서 한국어에 대한 호감, 한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 통합적 동기, 한국어 수업에 대한 불안감, 도구적 동기는 한국어 학업성취도와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어에 대한 관심은 한국어 학업성취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학생은 한국어 성적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한국어 학습전략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전체 학습 전략 변인들 중에서 기억 전략과 인지 전략이 한국어 학업성취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기억전략과 인지전략을 많이 활용할수록 한국어 성적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인들에게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볼 때, 이 연구는 한국어를 전공하는 중국 학생들이 한국어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와 관련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한국어 교수법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