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정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7호(통권 제57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417 - 4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프로그램 중 서평쓰기에 주목하여 소통 중심의 강의를 설계하고 실제 강의에 적용 분석하여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먼저 서평쓰기 과정에 내재하는 소통의 양상을 텍스트와의 소통, 작가와의 소통, 사회 문화적 소통, 담화공동체 내 소통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와 연계하여 서평쓰기의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내용에 따라 읽기과정, 사고과정, 담론참여과정, 쓰기과정의 4단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내용에 맞는 교육활동을 설계하였다.
3장에서는 서평쓰기 강의 설계에 따라 실제 강의를 운용하며 경험한 문제와 학습자들이 겪는 어려움, 그리고 지도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서평쓰기 강의의 교육적 효과는 학습자의 차원, 교양교육의 차원, 교수자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다양한 소통의 양상과 실제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설계한 서평쓰기 강의는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읽기와 확장된 사고, 능동적 상호작용을 토대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들머리
2. 소통 중심의 서평쓰기 강의 설계
3. 서평쓰기 강의 운용과 지도 방안
4. 서평쓰기 강의의 교육적 가치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137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