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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oo Hoon Jeon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Inchul Yang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337 - 2,345 (9page)
DOI
10.9728/dcs.2018.19.12.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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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90%가 넘어감에 따라 앱을 이용한 업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는 공공서비스의 일환으로 다양한 공공앱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공공앱의 개수 및 예산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공공앱의 성과 측정을 통해 지속 또는 폐지를 결정하고자 하고 있으나,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평가지표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앱의 평가지표를 제시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가지표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평가지표 분석을 통해 이용자 관점의 이용건수 증감률과 관리자 관점의 처리시간 증감률을 대표적인 평가지표로 제시하였다. 국토교통부에서 실제 운영하고 있는 공공앱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제 적용하였으며, 서비스 개시 이후 3년차부터 이용건수의 증감률이 5% 이내, 처리시간의 증감률 역시 45% 내외의 안정적인 값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동일한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타 공공앱의 적용을 통해 적정한 경계값(threshold)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n Public App Evaluation Methods
Ⅲ. Review on Previous Evaluation Methodology
Ⅳ. Field Applicability Test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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