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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6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83 - 306 (2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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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유년기 성학대 피해를 경험한 아동의 트라우마가 다중인격 장애와 대인관계 형성에 끼친 영향을 분석한다. 영화 〈23개의 인격〉(Split)과 소설 『빌리 밀리건』(The minds of Billy Milligan, 1982) 은 각각 어머니로부터의 학대 또는 계부로 부터의 성적 학대를 아동의 극단적인 트라우마로 제시한다. 다중인격 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또는 해리성정체감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를 겪는 환자의 95~100%가 어린 시절 근친상간이나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학대를 경험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유아기의 주관적인 경험은 자아형성과 관계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본고는 다중인격 장애와 관련하여 대상 항상성에 기초한 좋은 환경, 어머니(양육자)의 담아내기, 그리고 박탈을 논의한다. 과도한 트라우마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문제는 다중인격 장애에 관한 연구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며 그것은 투사적 동일시와 정동이론으로 분석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해리성정체감 장애와 담아내기
Ⅲ. 투사적 동일시 그리고 공격자와의 동일시
Ⅳ. 정동이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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