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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9 - 68 (30page)
DOI
10.46407/kjci.2019.02.9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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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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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에서 사회 주체이자 미디어 사용자인 ‘개인’의 의미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이 논문은 소셜 미디어를 일컫는 말로 흔히 사용되는 ‘개인 미디어’라는 용어를 살펴보고,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에서 ‘개인’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복합적 의미를 탐색한다. 먼저 근대적 의미의 ‘개인’과 관련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를 살피고, 한국 사회에서 개인 미디어의 현황 및 그 연구의 흐름을 개괄한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개인 미디어가 아니라 네트워크의 미디어로 보아야 할 이론적 필요성을 주장하고, 소위 개인 미디어의 시대에도 사회적 소수자들은 ‘개인일 수 없는 자’, 즉 네트워크의 바깥에 놓이며 비가시화되는 현실을 비판한다. 결국 오늘날 미디어 연구의 핵심에는 단독자로서의 ‘개인’이 아닌 네트워크로서의 ‘관계’가 놓여야 한다는 제안을 던지며, 소셜 미디어가 개인 미디어로 강조되는 경향 속에는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해방의 가능성만큼 이론적 포획의 위험성도 있음을 주장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개인 : 근대화 과정의 딜레마
3. 개인 미디어의 현황 및 연구의 흐름
4. 개인 미디어와 미디어의 개인화
5. ‘개인’이 되지 못한 개인들의 비가시성
6. 맺으며 : ‘개인’을 개념화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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