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란 정효진 (성신여자대학교) 배지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79 - 108 (30page)
DOI
10.32349/ECERR.2019.2.23.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상 안에서 유아 교사들이 경험하는 유아 배려행동의 특징과 지도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배려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제안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경력 3년 이상의 어린이집 교사 13명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이 경험한 유아 배려행동의 특징은 공감을 토대로 한 돌봄과 이해득실을 계산하지 않는 베풂, 타인과의 관계 안에서 드러나는 배려행동, 자기배려보다 우선시 된 타인배려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진심이 결여된 채 형식적으로만 나타나는 유아의 배려행동과 배려개념에 대한 교사 본인의 이해 부족, 성인과 다른 유동성과 변수를 지닌 유아의 배려행동으로 인하여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교사들은 유아 배려행동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배려의 토대부터 만들어가는 교육의 실천, 배려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의 개발, 일상적인 배려가 가능한 교육환경의 구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배려교육의 방향과 보완점을 배려교육의 실행 주체인 교사의 경험을 통해 파악하였다는 점, 유아 배려행동이 단편적 행위에 그치지 않고 일상적인 실천으로 이어지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는 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499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