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진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21 - 246 (26page)
DOI
10.20437/KOAECE24-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열린유아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3년부터 2018년까지 KCI 등재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2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KCI 등재지에 게재된 논문의 수는 총 1,702편이었으며,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이 중 키워드를 제시한 2003년 7권 4호부터 23권 5호까지 총 1,649편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언어 네트워크 분석에서 주요 핵심어는 ‘유아교사’와 ‘능력’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유아’, ‘사회’, ‘놀이’ 순으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둘째, 주요 핵심어 네트워크 노드 중심성을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와 ‘능력’, 그리고 ‘유아’가 높은 중심성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결성 중심성 결과를 토대로 대표 핵심어에 대하여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시각화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열린유아교육연구’의 핵심적인 연구주제를 파악하고, 향후 활성화 되어야 하는 관련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