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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익수 (국방과학연구소) 기태석 (국방과학연구소) 허준영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8년도 제5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43 - 44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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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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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틀을 이용하여 추력을 조절하는 시스템의 추력 계수는 연소실 압력과 핀틀의 위치에 따른 비선형 특성을 보인다. 이는 연소 가스의 배관 내 압력 손실과 핀틀 구동에 따른 노즐의 유동 특성이 주요 원인인데,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추력 분배기법을 설계하게 되면 추력제어 오차가 크게 발생된다. 이 오차를 보상하기 위하여 비행조종루프의 자세 및 위치제어를 구성하게 되더라도 추력의 불확실성에 따른 제어성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성능저하를 개선하고자 추력계수의 비선형 특성을 보상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연구배경
2. 비선형 추력계수
3. 추력계수 특성 보상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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