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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35 - 158 (24page)
DOI
10.21738/JHS.2018.11.37.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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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의 사회과학 교육이 그 교육 목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인본주의 교육관에 기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학교에서의 사회과학 교육은 학생들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율성과 공동체의식을 갖춘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성을 함양하는 것에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인본주의 교육과 사회과학 교육은 학습자에게 공동체에서의 시민적 덕성을 함양시키고자하는 교육적 지향점이 유사하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에게 시민성을 함양시키고자하는 사회과학 교육의 특성상, 사회과학 교육이 학습자를 학습의 주체로 인정하고, 그 자율성을 존중하며, 학습자의 경험을 통한 내재적 성장을 중요시하는 인본주의 교육관에 기반할 때,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신뢰감, 공동체의식, 긍정적인 규범의식의 형성이라는 교육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학교에서 인본주의 교육관에 기반한 사회과학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과학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나 교실 환경이 민주적인 분위기로 조성되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학생과 신뢰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인정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의견을 존중해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인본주의 교육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III. 중등교육에서 사회과학 교육의 목표와 역할
IV. 인본주의 교육관에 기반한 사회과학 교육의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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