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화남 (신화남뷰티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55 - 267 (13page)
DOI
10.18208/ksdc.2019.25.1.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자의 감성지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용실의 지속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미용실 경영자의 감성지능이 창의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미용실 경영자가 갖추어야할 기본능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미용실 경영과 운영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미용실을 경영하는 원장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11월 10일부터 12월 10일까지 약 한 달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에 사용한 유효한 설문지는 총 154부로 SPSS. 21.0 통계패키지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용실 경영자의 감성지능 요인 중 자기감성의 이해, 타인감성의 이해, 감성활용이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활용, 타인감성의 이해, 감성조절이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용실 경영자의 창의성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증명되었다. 이는 미용실 경영자에게 감성지능이라는 기본능력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며 기업의 가치창출을 위한 창의성과 혁신행동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임을 나타내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미용 경영 및 운영을 위한 경영자의 기본 능력 및 역량 개발에 도움을 주리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577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