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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석민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44 - 14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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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안개 발생 시 운전자는 안개로 인해 시거가 제한되거나 사고발생 위험성이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안개가 발생하였을 경우 차량들의 주행속도가 다양해지고 차간간격이 좁아지는 등의 교통류 안전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특히 최근 3년간 기상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치사율을 살펴보면 안개 낀 날 8.9, 흐림 3.9, 비 3.0, 맑음 2.4로 안개 낀 날 발생하는 교통사고 치사율이 맑은 날 교통사고에 비해 약 3.7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인 안개 취약구간 선정을 위하여 고속도로 안개사고 자료, 안개 발생현황 자료를 활용한 고속도로 안개사고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1994년부터 2015년까지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안개 사고 특성 분석과 사고 자료와 안개 발생현황 자료의 매칭을 통하여 고속도로 구간 별 안개 사고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안개 취약구간 선정 기준을 검토하고 취약구간 선정 기준값들을 조정하여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고속도로 안개 취약구간 및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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