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련 (모현초등학교)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09 - 128 (20page)
DOI
10.31863/JSE.2018.08.34.1.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동계 패럴림픽 자료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경기도 소재 M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6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1주에 5회씩 총 10회기에 걸쳐 매 회기 25분씩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4월 13일 사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4월 30일 사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사전에 장애인은 어딘가 불편하고 부족한 사람이라는 인식으로부터 장애인은 나와 같은 사람, 누구나 장애를 가질 수 있고 노력과 도움이 있으면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사전에 장애인은 몸이 불편하고 부족하여 도와주어야 한다는 태도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하여 태도에 있어서도 변화가 나타났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나도 장애인이 될 수 있으며 장애인 운동선수들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나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모습을 보여 비장애학생들이 본인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진정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장애인식의 변화가 아니라 장애인을 바라보는 ‘나’의 인식의 변화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내가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변화가 나타났음을 보여주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289